3일전 부터 테슬라 뉴스가 들썩들썩해서,
사실 실적 발표에 뭐 놀라운 게 나올 줄 알았더니, 그건 아닌 듯 하고;
몇 가지 업데이트가 있닥카드라.
1. 테슬라 중국 모델 가격 인하
뭐 놀랍지는 않은게, 중국에선 NIO모델의 선방이 이어지고 있어서
분명 시장점유율에 눈치가 보였을 것이고, CATL과의 관계도 강하게 가져가려면;; 아암. 그래야지
Tesla slashes China prices by up to 9% as analysts warn of 'price war' | Reuters
2. Model 2 개발 재개
코비드19 터지면서 전 세계 모든 회사들이 그랬듯, 테슬라도 계획대비 행동의 변화를 가져왔는데;
그 중 하나는 "가격 인상" 이었고, 두 번째는 "개발 축소" 였다.
Elon Musk 의 $35,000 Model 3 약속은 2019년에 지켰다고 하지만, 2022년에는 무너진 약속이 되었다.
(박제를 위해 사진 캡쳐로-)
지금은 오른 환율로 계산해도, 도달하지 못하는 가격이 되었다.
2022년 10월 24일 최종 표준환율 = 1442 KRW/USD
70,340,000 원 = $ 48,767 (35,000은 기억 저 편의 가격이다으아-)
이 와중에, $25,000 을 약속했던 Model 2 개발 소식이 들리니, 반갑지 않을 수 없다.
The Affordable Tesla Model Is—Apparently—Back On (autoweek.com)
Tesla is working on next-gen electric car platform for half the price | Electrek
그저 예상일 뿐 이지만, 인플레이션 때문에 $25,000으로 Model 2 가 나온다는 예상을 버려야 할 듯 하다.
독일의 Sono Motors가 만든 $25,000전기차를 보면 - 기분이 잠시 차분해 짐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. 모르긴 몰라도
환율이 고공행진을 계속 때린다고 가정해도, $30,000 은 되지 않을까 싶다. 아니면 Another $35,000 project 로 돌아올 지도 모른다. 두고 볼 일이지만, 이제는 $35,000 Tesla Model 2 가 출시된다면, 구매할 사람들이 엄청 몰려들 확률이 높다. Tesla가 가진 캐릭터는, 아무리봐도, iPhone 의 시장 점유력과 유사하다. Cost 를 대폭 축소한 버전이 나온다면, 내부 재질이나 부품간 단차(!) 등이 개선 될 여지가 매우 낮긴 하지만, 그런거 iPhone 3GS때도 겪었다. (버튼이 없어서 오타가 쉽게 난다고 까 대던 틀딱(!)이, 삼성 옴니아 폰을 사야만 했던 시기를 상상해 보자)
Model 2 는 다시 개발단계로 들어가니까, 생산 공장이 어디가 될 지 모르지만,
결국 중국이 되지 않을까 싶다. 중국이 IRA때문에 막힌다면, 미국과 독일중에 신규 라인 디자인 생산에 비용이 낮은 쪽으로 갈 확률이 높다. 이 경우는 $25,000를 포기해야 한다. 독일의 원가가 Sono Motors와 급격하게 날 리 만무하니까-
전기차 보급 확대를 기대하는 1인의,
저가 중소형 전기차 출시는 - 매우매우 반가운 일이 아닐 수 없다.
기다려봅시다~!
-Fin-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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