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Tesla Model Y 백서/Tesla Model Y 놀이

[엔진오일] 교환! tritun1.blog.me (www.tritun.com)

by 하악화학 2014. 10. 6.
반응형

거의 2000km나 지나고나서 올리는

엔진오일 교환기.

 

신차/디젤 을 처음 구매한지라

뭘 어째야 할 지 몰라서

 

기존에 하던 방식대로

그냥그냥 주행거리 봐서

엔진오일 교환하고,

점검하고 등등등;

 

여전히 아는건 별로 없다.

 

그런데.

 

www.newi30club.net

 

요기 가입 해 보니

이것저것 손 많이 대시더라구요;

배울 겸 둘러 봤는데;

이건 뭐....

 

마침 엔진오일 교환 시기가 도래하여;

 

집에서 가깝고,

믿을만 할 것이며

디젤도 잘 알고

튜닝 등등에 대한 종합적인 서비스가 되면서

i30를 많이 다뤄 본

 

협력업체를 찾았다.

 

이름 하여

Tritun

 

tritun1.blog.me   여기로 들어가시면 편합니다.

 

 

 

이런..

다음의 로드뷰 업데이트가 필요하군요;

(업데이트 되어 있다면 다행이구요;;)

 

 

암튼;

 

사이트 공부 결과,

합성유를 쓸 것이며;

잔유 제거를 꼭 해줘야 되고;

등.

 

아놔.

 

모르겠다.

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
 

마침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,

엔진오일 종류도 많지 않았다.

덕분에 "고가의"엔진오일을 골라서

지출이 좀;; 있었.....;;;

 

그래봐야 큰 차이는 아닌 것으로 판명이 났고;;

 

내가 넣었던 그녀석은;;

BiLENZA SAE 5W-40 API SM/CF ACEA/A3/B3/B4/C4 

헥헥;

 

 


 

 

설명.

 

 * SAE : 점도

 

W 앞 숫자 - 낮을 수록 저온점도가 낮아, 시동성이 좋음.

W 뒷 숫자 - 높을수록 고온 고점도로, 윤활막 형성성이 좋음.

 

그래서 용도에 따라, 아래처럼 구분.

 

5W-30 : 주로 시내 주행용

5W-40 : 주로 장거리 주행용

0W-30 : 예열 차량용 (디젤/LPG)

0W-40 : 예열 차량 + 장거리

10W-40 : 완전 노후 차량용 또는 완전 튜닝 차량용;

 

* API : 석유등급

 

S로 시작하면 가솔린용

C로 시작하면 디젤용

(뒷자리 알파벳이 Z에 가까울수록 "최신"등급임- 성능이 좋다는 얘기)

 

SL : 연비 개선, 오일소모 억제

SM : 저온 성능 향상등급

SN : 연비 성능 향상등급

.

.

.

 

CE : 터보차저용 고 부하 차량

CF-4 : CE + 오일 소모 감소/슬러지 제거 향상

CG-4 : 고 하중 4행정용

CH-4 : 1998년 배기가스 배출기준용 4행정용

CI-4 : 2004년 배기가스 배출기준용 4행정용 - EGR(배기가스 재순환)엔진의 내구성 향상

CJ-4 : 고온산화안정성과 저온유동성 강화, 매연/오일소모 감소 효과

 

크아...

복잡;;

 

* ACEA : 유럽 오일품질 기준

 

A : 가솔린용

B : 승용 디젤용

C : DPF 장착 차량용

 

A와 B는, 조합하여 용도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.

A1 / B1  : 연비절감 , 일반 엔진오일

A3 / B3 : 내구성 강화된 엔진오일

A3 / B4 : 직분사형 승용 디젤 엔진오일

A5 / B5 :  연비절감  + 내구성 강화 (A1과 A3 사이, B1과 B3 사이)

 

C 는 매연 관련

C1 : 고성능엔진 + DPF,TWC 수명연장

C2 : DPF,TWC 성능수명 + 연료절감

C3 : DPF,TWC 성능수명 연장

C4 : C1과 유사.

 

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-

 

자동차 엔진오일에 이렇게 복잡한 코드가 있을거란 생각은 했지만

각 대륙마다 기준을 다르게 설정하고 있는것도

재미있긴 하다.

 

결론?

 

잘 생각해서 고르자.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
보통은 비싼게 좋은거다.

ㅋㅋㅋ

 

Fin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반응형