거의 2000km나 지나고나서 올리는
엔진오일 교환기.
신차/디젤 을 처음 구매한지라
뭘 어째야 할 지 몰라서
기존에 하던 방식대로
그냥그냥 주행거리 봐서
엔진오일 교환하고,
점검하고 등등등;
여전히 아는건 별로 없다.
그런데.
요기 가입 해 보니
이것저것 손 많이 대시더라구요;
배울 겸 둘러 봤는데;
이건 뭐....
마침 엔진오일 교환 시기가 도래하여;
집에서 가깝고,
믿을만 할 것이며
디젤도 잘 알고
튜닝 등등에 대한 종합적인 서비스가 되면서
i30를 많이 다뤄 본
협력업체를 찾았다.
이름 하여
Tritun
tritun1.blog.me 여기로 들어가시면 편합니다.
이런..
다음의 로드뷰 업데이트가 필요하군요;
(업데이트 되어 있다면 다행이구요;;)
암튼;
사이트 공부 결과,
합성유를 쓸 것이며;
잔유 제거를 꼭 해줘야 되고;
등
등
등.
아놔.
모르겠다.
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마침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,
엔진오일 종류도 많지 않았다.
덕분에 "고가의"엔진오일을 골라서
지출이 좀;; 있었.....;;;
그래봐야 큰 차이는 아닌 것으로 판명이 났고;;
내가 넣었던 그녀석은;;
BiLENZA SAE 5W-40 API SM/CF ACEA/A3/B3/B4/C4
헥헥;
설명.
* SAE : 점도
W 앞 숫자 - 낮을 수록 저온점도가 낮아, 시동성이 좋음.
W 뒷 숫자 - 높을수록 고온 고점도로, 윤활막 형성성이 좋음.
그래서 용도에 따라, 아래처럼 구분.
5W-30 : 주로 시내 주행용
5W-40 : 주로 장거리 주행용
0W-30 : 예열 차량용 (디젤/LPG)
0W-40 : 예열 차량 + 장거리
10W-40 : 완전 노후 차량용 또는 완전 튜닝 차량용;
* API : 석유등급
S로 시작하면 가솔린용
C로 시작하면 디젤용
(뒷자리 알파벳이 Z에 가까울수록 "최신"등급임- 성능이 좋다는 얘기)
SL : 연비 개선, 오일소모 억제
SM : 저온 성능 향상등급
SN : 연비 성능 향상등급
.
.
.
CE : 터보차저용 고 부하 차량
CF-4 : CE + 오일 소모 감소/슬러지 제거 향상
CG-4 : 고 하중 4행정용
CH-4 : 1998년 배기가스 배출기준용 4행정용
CI-4 : 2004년 배기가스 배출기준용 4행정용 - EGR(배기가스 재순환)엔진의 내구성 향상
CJ-4 : 고온산화안정성과 저온유동성 강화, 매연/오일소모 감소 효과
크아...
복잡;;
* ACEA : 유럽 오일품질 기준
A : 가솔린용
B : 승용 디젤용
C : DPF 장착 차량용
A와 B는, 조합하여 용도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다.
A1 / B1 : 연비절감 , 일반 엔진오일
A3 / B3 : 내구성 강화된 엔진오일
A3 / B4 : 직분사형 승용 디젤 엔진오일
A5 / B5 : 연비절감 + 내구성 강화 (A1과 A3 사이, B1과 B3 사이)
C 는 매연 관련
C1 : 고성능엔진 + DPF,TWC 수명연장
C2 : DPF,TWC 성능수명 + 연료절감
C3 : DPF,TWC 성능수명 연장
C4 : C1과 유사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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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동차 엔진오일에 이렇게 복잡한 코드가 있을거란 생각은 했지만
각 대륙마다 기준을 다르게 설정하고 있는것도
재미있긴 하다.
결론?
잘 생각해서 고르자.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
보통은 비싼게 좋은거다.
ㅋㅋㅋ
Fin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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